티스토리 뷰

목차

반응형

오메가3는 알츠하이머, 당뇨병으로 인한 시력감퇴를 예방합니다. 

"alt" : "omega3"

 

1. 시력상실의 주요 원인 

당뇨병의 못된 합병증 중 하나는 시력상실 입니다. 시력상실의 주요 원인 중 일부는 망막이라고 하는 눈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. DHA로 알려진 특정 유형의 오메가 지방산을 보충하면 망막질환의 방별률을 줄일 수 있지만 망막 혈액장벽으로 인한 망막의 DHA 수준을 개선하는 것은 어렵습니다.  과학자들은 이제 그들이 개발한 새로운 형태의 DHA가 적어도 쥐의 경우 망막 조직에 들어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. 사람에게도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면 영양제를 사용하여 위험을 줄이고 잠재적으로 일부 망막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세계보건기구(WHO)에 따르면 시력상실은 의료 및 관리 비용, 업무 및 생산성 손실로 인해 연간 4,110억 달러의 글로벌 비용이 발생하는것으로 여겨집니다. 시력을 잃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50세 이상이며 전 세계적으로 시력손상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. 

연령 관련 황반 변성, 백내장, 당뇨망막병증, 녹내장, 교정되지 않은 굴절이상, 노화관련 황반 변셩, 당뇨병성, 망막병은 모두 망막에 영향을 미칩니다. 망막은 눈 뒤쪽에서 발견되며 우리가 볼 수 있게 해주는 많은 빛에 민감한 세포를 포함합니다. 연령관련 황반변성은 망막의 일부인 황반에 영향을 미치며 중심 시력이 흐려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.

 

한편,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 환자들 모두에게서 볼 수 있으며 망막으로 가는 혈류에 영향을 미치는 고혈당 수치로 인해 발생하며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2. 망막질환에 효과적인 오메가3 DHA 영양제의 꾸준한 섭취 중요

신체의 모든 조직중에서 망막과 뇌는 DHA로 알려진 특정 유형의 오메가 3 지방산의 농도가 가장 높습니다. 이 지방산은 신체에서 소량만 만들어지기 때문에 식이요법이나 영양제를 통해 보충되어야 합니다. 오메가3 지방산의 중요성은 다이어트에서 잘 알려져 있으며 역학 연구에 따르면 망막질환 발병 위험을 줄이는데 DHA 영양제 섭취가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. 이것은 장 장벽에서 흡수할 수 있는  DHA를 얻는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.  이제 새로운 연구는 과학자들이 눈의 망막을 통과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DHA를 만든 후 알츠하이머병, 당뇨병 및 기타 장애와 관련된 시력 저하를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는 희망을 보여줍니다. 

 

시카고 일리노이 대학 출신의 연구원들은 시애틀에서 열린 미국 생화학 및 분자 생물학 학회 회의에서 본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. 그들은 그들이 개발한 새로운 형태의 DHA가 장 및 망막 혈액 장벽을 모두 통과하는데 사용될 수 있음을 발표하였습니다. 이를 위해 연구원들은 DHA 또는 LPC DHA의 새로운 리소인지질 형태를 만들어서 쥐에게 6개월동안 저용량으로 투여하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인간의 경우 하루에 약 250~500mg의 오메가3 지방산에 해당합니다. 그 결과 망막에서 발견되는 DHA의 양이 100% 증가한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 연구원들은 LPC DHA 영양제의 효과를 어유 및 크릴오일과 같은 다른 형태의 DHA 영양제과 비교한 결과 더 우수한 것으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. 

 

 

 

3. 시력개선 및 알츠하이머 병 개선 효과를 나타내는 오메가 3의 장점 

알츠하이머 증상 중 일부를 나타내도록 사육된 쥐에 대한 추가 연구에 따르면 LPC DHA를 매일 섭취한 6개월 후 이 쥐는 망막구조와 기능이 보존되었을 뿐만 아니라 망막 DHA 수치가 96%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기존의 DHA 영양제와 비교할때 이들은 쥐의 망막 DHA 수준이나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. 이 형태의 DHA는 인간이 아닌 쥐에서만 테스트 되었기 떄문에 LPC DHA가 인간에게 동일한 효과를 나타낼지는 불분명하긴 합니다. 

낮은 수준의 DHA는 연령관련 황반 변성 및 당뇨병성 망막병증이 있는 사람과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망막에서 발견되었습니다. 14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주치의이자 피부과 전문의인 Afzal 박사는 적절한 망막 기능에 필수적이고 DHA 수치는 연령관련 황반 변성, 미숙아 망막병증 및 색소성 망막염을 포함한 여러 망막상태와 관련이 있다고 말합니다. 당뇨병성망막병증은 망막의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DHA는 당뇨병성 망막병증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염증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면서 이러한 혈관에 보호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고 했습니다. 뉴런의 과도한 염증을 줄이는데 DHA의 효과가 한몫 한다는 결과입니다. 

반응형
  • 트위터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톡 공유하기